왼쪽상단메뉴
  • 타이틀바
  • home 대학/대학원 > 대학원 학과(전공)소개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컴퓨터교육전공 영어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미술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공통교육과정]

  교육행정전공 (Educational Administration Major)

교육목표
  - 교육행정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의 배양
  - 교육행정학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습득
  - 교육행정학의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

교수소개
성 명
전 공
연락처
정병걸
과학기술정책 bkjung@dyu.ac.kr
054)630-1118
최종인
교육학 zic@dyu.ac.kr
054)630-1080

교육과정표
영역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한글
영문
현장
중심
EM1106 학교관리론 School Management
3
EM1108 교육법규론 Education Law and Regulation
3
EM1111 교육행정세미나 I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I
3
EM1112 교육행정세미나 II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II
3
EM1115 교육행정세미나Ⅲ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Ⅲ
3
이론
중심
EM1102 교육정책론 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EM1103 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3
EM1104 지방교육자치론 Theory of the Local Self-government in Education
3
EM1105 교육행정사연구 Historical Approach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EM1107 교육과 컴퓨터 Education and Computer
3
EM1109 교육인사행정론 Education Personnel Administration
3
EM1110 비교교육행정제도론 Comparative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ystem
3
EM1113 교육조직행동론 Educational Organizations in Action
3
EM1114 교육정치경제론 Political Economy of Education
3
EM1116 한국교육행정론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Korea
3
EM1117 교육행정이론의 기초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EM1118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in Education
3
EM1119 교육개혁론 School Reform
3
EM1120 교사교육론 Teacher Education
3

교과목 개요
교육정책론(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학점
교육정책과 의사결정의 이론, 유형, 과정 및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교육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3학점
교육의 경험과학적 접근을 위한 기초개념의 획득 및 연구의 과학적 논리를 논의하고 연구유 형, 실험설계, 측정도구의 제작과 그 특징, 결과의 분석과 해석에 관련된 문제들을 논의한다.
지방교육자치론(Theory of the Local Self-government in Education) : 3학점
교육의 지방자치와 통제에 관련된 여러 이론과 제도, 그리고 실제의 문제들을 토의한다.
교육행정사연구(Historical Approach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학점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역사적 변천을 행정의 이론, 제도 등의 측면에서 검토한다.
학교관리론(School Management) : 3학점
교육행정가로서의 직무, 역할 및 지도성을 논함으로써, 학교관리의 본질을 규명한다.
교육과 컴퓨터 (Education and Computer) : 3학점
컴퓨터 활용을 통하여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제작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학습 함으로써 교육정보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교육법규론(Educational Law and Regulation) : 3학점
교육법, 교육공무원법, 사립학교법,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등의 배경과 법이론을 학습한다.
교육인사행정론(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 3학점
교육직원의 모집, 양성, 재훈련, 복무, 평가 및 교직단체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비교교육행정제도론(Comparative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ystem) : 3학점
주요 국가별 교육행정제도를 연구하고, 교육제도 형성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을 분 석하여 비교 연구한다.
교육행정세미나Ⅰ(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Ⅰ) : 3학점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관련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발굴, 분석한다.
교육행정세미나Ⅱ(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Ⅱ) : 3학점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관련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발굴, 분석한다.
교육조직행동론 (Educational Organizations in Action) : 3학점
교육조직의 효율성 및 구성원의 만족감을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사회심리적인 관리전략들을 소개하고 연구한다.
교육정치경제론 (Political Economy of Education) : 3학점
사회적 관계의 산물로서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정치경제학적인 현상들을 분석 적으로 검토하여 바람직한 교육을 위한 정치경제학적 조건들을 모색한다.
교육행정세미나Ⅲ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Ⅱ) : 3학점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관련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발굴, 분석한다.
한국교육행정론(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Korea) : 3학점
본 과정은 교육행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이론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교육행정 현실에 대한 구체적, 경험적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시간적 차원에서 교육행정의 현실이 존재하게된 역사적 맥락을 파악한 다. 또 공간적 차원에서 한국이라는 특수한 상황적 맥락 속에서 교육행정이 수행하는 기 능과 특성을 파악한다. 이 과정에서 제기되는 교육행정의 중요한 주제들을 심도 있게 다룸으 로써 한국의 교육행정의 현실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행정이론의 기초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학점
교육에 대한 행정적 입장에서 교육행정에 필요한 다양한 기초개념들과 이론들을 교육한다.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in Education) : 3학점
오늘날 특히 요구되는 것이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인간관계능력의 함양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 서는 인간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인간관계의 모델을 통해 교육조직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 계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교육개혁론 (School Reform) : 3학점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교육개혁의 방향을 잡고 그 토대 하에 교육개혁에 관한 이 론을 개관하고 새로운 교육개혁의 전략과 방안을 탐색한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논의하되 외국의 사례를 참조하여 진행한다.
교사교육론 (Teacher Education) : 3학점
교원의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이론의 개관과 함께 교원으로서 가져야 하는 사명감 과 자부심을 되새기며 구체적으로는 교육과정(敎育課程) 및 교육방법, 전문성 개발, 교원평 가 등에 관한 주요문제와 이론들을 탐색한다.